Silicon Valley Story

벤처와 벤처캐피탈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

자율주행차로 사라질 산업

작년 중순에 70대가 넘은 분과 얘기하다가 자율주행차 얘기가 나왔다. 이분 얘기가 자율주행차는 단순히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물류도로를 따라 있는 수 많은 숙박시설, 식당 등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에 주는 영향이 막대할 것이다 라는 얘기를 했다. 실리콘밸리에서 60대 할머니 프로그래머들이 벤처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이상하지 않듯이, 70대 할아버지는 아직도 자율주행차가 열 새로운 시대에 대한 식견을 잃지 않고 있다는 점이 너무 인상적이었다.

이 노신사의 식견을 들은 후 거의 1년이 지난후 CB Insights에서 자율주행차가 함께 사라질 21개 산업에 대해 정리하였다 (기사링크). 여기에 보면:

  • 자동차 보험, 물류 운전자, 호텔, 식당 등 가장 구체적으로 영향을 받을 산업도 있고,
  • 자동차 정비, 자동차 부품 서비스, 오일교환/세차, 운전교습 등 영향 받는 것은 명확하지만 상대적으로 산업의 규모가 적은 것도 있고,
  • 병원 (사고가 적어져서), 공유차량, 공공 교통 등 자율주행의 영향이 모호해 보이는 것도 있고,
  • 엔터테인먼트 등 자율주행에 따른 수혜 산업도 하나 언급하고 있다.

여하간 CB Insights에서는 언급은 안 되었지만, 주변에 나이드신 분들의 지혜를 경청해 보면, 자율주행차로 노인 활동이 급증할 것이라는 점은 명확해 보인다. 그 동안 운전때문에 못 나오다가, 다시 경제의 주체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단거리 여행 수요는 많이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의 좀 더 근원적인 문제로, 자율주행이라는 시스템을 유린하는 것을 어떻게 처리할지 아직 불명확하다. 지금까지 사람들이 신호를 지키고 차를 피한 것은, 운전자가 자신을 못 보거나 운전자가 또라이 일수도 있다는 가정하에서의 행동이다. 그런데 만약 자율주행차가 사람 앞에서 무조건 선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 이제 보행자들이나 심지어는 범죄자들이 자율주행의 시스템을 가지고 플레이가 가능해 진다. 자율주행차 알고리즘에 할 일이 많다.

Published by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