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로 사라질 산업

작년 중순에 70대가 넘은 분과 얘기하다가 자율주행차 얘기가 나왔다. 이분 얘기가 자율주행차는 단순히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물류도로를 따라 있는 수 많은 숙박시설, 식당 등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에 주는 영향이 막대할 것이다 라는 얘기를 했다. 실리콘밸리에서 60대 할머니 프로그래머들이 벤처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이상하지 않듯이, 70대 할아버지는 아직도 자율주행차가 열 새로운 시대에 대한 식견을 잃지 않고 있다는 점이 너무 인상적이었다.

이 노신사의 식견을 들은 후 거의 1년이 지난후 CB Insights에서 자율주행차가 함께 사라질 21개 산업에 대해 정리하였다 (기사링크). 여기에 보면:

  • 자동차 보험, 물류 운전자, 호텔, 식당 등 가장 구체적으로 영향을 받을 산업도 있고,
  • 자동차 정비, 자동차 부품 서비스, 오일교환/세차, 운전교습 등 영향 받는 것은 명확하지만 상대적으로 산업의 규모가 적은 것도 있고,
  • 병원 (사고가 적어져서), 공유차량, 공공 교통 등 자율주행의 영향이 모호해 보이는 것도 있고,
  • 엔터테인먼트 등 자율주행에 따른 수혜 산업도 하나 언급하고 있다.

여하간 CB Insights에서는 언급은 안 되었지만, 주변에 나이드신 분들의 지혜를 경청해 보면, 자율주행차로 노인 활동이 급증할 것이라는 점은 명확해 보인다. 그 동안 운전때문에 못 나오다가, 다시 경제의 주체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단거리 여행 수요는 많이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의 좀 더 근원적인 문제로, 자율주행이라는 시스템을 유린하는 것을 어떻게 처리할지 아직 불명확하다. 지금까지 사람들이 신호를 지키고 차를 피한 것은, 운전자가 자신을 못 보거나 운전자가 또라이 일수도 있다는 가정하에서의 행동이다. 그런데 만약 자율주행차가 사람 앞에서 무조건 선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 이제 보행자들이나 심지어는 범죄자들이 자율주행의 시스템을 가지고 플레이가 가능해 진다. 자율주행차 알고리즘에 할 일이 많다.

One thought on “자율주행차로 사라질 산업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