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C) 2016년 전망

* (AVC)글은 avc.com에서 한국의 벤처업계에 의미있는 글을 발췌했습니다. avc.com의 저자가 한국 블로그로 번역하는데에는 관심이 있다는 정도의 답변을 예전에 받은 적이 있는데, 추가적인 승인이 없이 사용되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1. 오큘러스 (Oculus)가 Rift 출시: 게임 및 기타 VR 앱들도 같이 출시되겠지만, 최초 상용 제품의 수준은 인상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VR이 보다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대중적으로 사용될 것.
  2. 새로운 웨어러블 등장: 손목 뿐 아니라, 몸의 다른 부분에도 컴퓨터를 착용하게 될 것. 입는 방식 내지는 귀에 착용하는 것 예상.
  3. Big 4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구글) 중 하나는 휘청일 것: 아마도 애플. 2015년도 별로 였는데, 2016년 더 안 좋아질 것.
  4. FAA에서 드론에 대한 지침이 명확: 드론 업계에 긍정적 영향. 사용 가능한 영역과 불가 영역의 명확화.
  5. 소셜미디어내 퍼블리싱 (특히 페이스북)이 수익을 창출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고, 이 전략을 수행하는 퍼블리셔 중에 힘들어지는 곳이 나타날 것.
  6. 타임워너가 HBO를 분사하여 넷플릭스의 경쟁사로 만들 것: HBO의 시장가치가 타임워너 보다 높을 것.
  7. OpenBazaar 프로토콜의 출현으로, 빗코인이 마침내 킬러앱을 찾아낼 것.
  8. Slack이 기업내에 활용이 보다 심화: Slack 플랫폼에 기반한 서비스/기술이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큰 시장이 될 것.
  9. 도널드 트럼프가 공화당 대선후보로 지명되면서 테크업계의 이민 노동자에 대한 공격이 증가되고, 따라서 테크업계가 힐러리 클린턴쪽을 지원하게 됨. 힐러리가 최초의 여성 대통령 당선.
  10. Fidelity의 영향으로 VC 업계에서 투자자산에 대한 감액이 증가할 것. 스타트업의 종업원들이 옵션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고, 스타트업 업계를 떠나기 시작.

원문: http://avc.com/2016/01/what-is-going-to-happen-in-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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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견해: 역시 연초에는 훌륭하신 분들의 예측을 보는 것이 재미있다. 숟가락을 얹혀서 개인 견해를 보태보면… 1) VR은 게임도 있지만 E3에서 보여줬던 Bandai Namco의 Summer Lesson은 인상적임 (https://www.youtube.com/watch?v=wIl2-5f8NTo) 매일 매일 언어를 배우고 싶은 마음이 들 듯.  2) 삼성에서 벨트 웨어러블을 출시한다고 하니, 이미 등장하는 듯. 벨트도 역시 만보기 역할 이외에 다른 역할 하기는 힘들 듯 한데… 3) 아이폰 4-5-6 으로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확실히 놀라움의 정도는 감소.  건너 뛰어서 10) 스타트업계의 감액은 큰 이슈가 될 것. 특히 유니콘 몇개는 금년 상반기내에 넘어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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